
요즘 엄청나게 오른 기름 값 때문에 다들 조금이라도 더 싼 주유소를 찾으실 텐데요. 저도 제가 운전하고 아마 역대 최대치로 오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회를 잡아 사기를 치는 주유소들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최근 한국석유관리원과 각 지자체에서 가짜 휘발유와 경유의 제조, 판매가 우려스러운 상황이라 현재 특별 점검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다들 조심해야겠죠?
주의해야 하는 주유소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주변에 비해 시세가 너무 싼 경우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 중인 주유소는 한번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주유소 업종이 출혈 경쟁이 심한 곳 중에 하나라서 개인이 운영하는 주유소 중에 저렴하게 판매 중인 주유소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짜 휘발유를 판매하는 주유소의 경우 시세보다 더 싸게 팔아 더 큰 차익을 남기는 방법으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1년 동안 얻은 수익은 최소 수십억에서 수백억에 달하지만, 적발된 사람에게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억 원 이하의 벌금과 3진 아웃제 적용으로 인해 행정처분의 느림과 단속의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직영 주유소의 기름을 선호하시는데, 이곳도 예외는 아니라고 하니 잘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개인이 운영하는 '무플 주유소'는 대부분 사후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 피해 보상과 추적 관리도 어렵다고 합니다.
가짜 휘발유, 석유 주유 시 문제점
- 차의 엔진 출력 저하로 인한 수명 단축
- 운행 중 갑작스러운 시동 꺼짐으로 인한 위험성
가짜 휘발유, 석유 주유 시 나타나는 증상
- 오르막길 운행 중 엔진 소리가 평소보다 크고, 출력이 떨어짐
- 평소보다 차량 연비의 감소
- 시동 걸림의 불안정
- 가속 시 엔진 노킹음의 발생
가짜 휘발유, 석유 주유 시에 위와 같은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믿을 수 있는 곳에서 기름을 넣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저렴하면서 믿을 수 있는 주유소 찾는 방법

오피넷 사이트를 이용하면 저렴하면서 믿을 수 있는 주유소를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앱과 웹사이트 모두 검색이 가능하니 편한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싼 주유소 찾기 오피넷
www.opinet.co.kr
오피넷은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접속하셔서 사이트 좌측 상단에 싼 주유소 찾기라는 메뉴를 클릭하시면 지역별로 제일 저렴한 주유소 리스트와 현재 평균 가격에 대한 정보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불법행위 공표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최근까지 불법으로 판매된 주유소의 정보가 제공된다고 하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올라가는 주유소 가격으로 석유관리원에서 불법 석유 유통을 막기 위해 소비자신고센터와 신고포상금 제도를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가짜 석유 판매뿐만 아니라 정량미달 판매인 경우에도 신고가 가능하고, 신고 포상금도 10만 원에서 1,000만 원까지 지급된다고 하니 1588-5166에 신고하시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